카테고리 없음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 책후기

브릿지베리 2021. 1. 26. 07:00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20주년 특별 기념판

 

이 책을 추천받았던건, 약 5년 전쯤이었습니다.

회사를 운영하고 계시던 선배의 추천이었는데, 그 시기에 제가 창업을 하기위해서 잠시 상담을 받았던 때였죠.

하지만, 몇 가지 문제로 인해서 창업은 하지 않았고고, 세월이 흘러 그 때 그 직장에서 여전히 월급쟁이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다 읽고나니... 아니 읽는 도중에, 그 때 이책을 읽지 못한게 후회가 너무나도 됐습니다.

부자가 되고싶으신분이라면, 이책은 필수입니다. 또한 아이들에게 금융지식을 가르치고 싶은 분에게도 정말 추천드립니다. 

 

코로나

코로나로 인해 세상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1전부터 부동산시장이 요동치기 시작했고, 코로나로 주식시장또한 큰 변동성이 있었습니다. 부동산을 눈앞에서 가격이 상승하는걸 뻔히 지켜보던게 너무나 억울해서, 작년부터 여러가지 금융관련 책을 읽어오고 있습니다. 그러다 흘러흘러 부자아빠책을 다시 접하게 되었고, 바로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금융지식을 쌓아야 한다

금융지식을 쌓아야 한다는 교훈을 2020년 코로나와 함께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 때 깨달음은, 내가 스스로 현실과 맞닥트리며 스스로 깨우친거였지만, 부자아빠 책에서 나에게 새롭게 알려준 금융지식은 제가 깨달았던것보다 더욱 잔인한 현실이었습니다. 지금까지 살아온 인생을 다시 돌아보게 되더군요. 요즘 '벼락거지'라는 말이 한창 유행이죠. 왜 우리가 벼락거지가 되고 있는지를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는 1997년 부터 이 책을 통해 알려오고 있었던 것이었습니다. 무려 24년 전부터 말이죠!

불과 초반 몇 챕터를 읽어내려가면서 계속 제 가슴에 꽂히는 생각은 '왜 이제서야 이 책을 읽게 되었을까?' 입니다.

아이들을 위한 금융교육

제가 스스로 금융지식, 특히 주식에 대해서 깨달음을 얻고 처음 했었던 것은, 아이들을 위한 미래교육의 일환으로 아이들 이름으로 주식계좌를 만들었던 것이었습니다. 주식계좌를 통해서 금융교육을 해줘야겠다는 옅은 생각은 있었지만, 구체적인 계획은 없었죠. 아직은 어리기도 했으니 차차 알아갈 생각으로 말이죠. 

 

그런데, 부자아빠책에서 나온 부자아빠가 아이들에게 금융 교육을 가르치는 내용은 정말로 저에게 도움이 되는 이야기였습니다. 내가 아이들에게 어떻게 가르쳐줘야 할지 정말 구체적으로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저자가 어린시절 부자아빠로부터 부자가 되는 법을 교육받는 내용은 소름끼치는 장면이었습니다.

아이들에게 금융교육을 가르칠 생각이 있는 분들이라면 이 책을 꼭 읽었으면 좋겠습니다.

 

부자들이 어떻게 돈을 만드는가?

 

부자들의 현금흐름 패턴

 

저자는 부자들이 돈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아주 중요하게 언급을 하고있습니다. 그리고 왜 가난한 이들이 부자들과 다르며, 쳇바퀴같은 삶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는지 현실적으로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금융지식'이 제일 중요하며 그지식을 통해 수입을 스스로 만들어내는 부동산, 주식, 채권, 어음, 지적자산 등을 획득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저도 여기에 십분 동의합니다. 이 흐름을 깨닫지 못한다면 우리는 쳇바퀴 같은 삶에서 만족하며 살아가게 될거라고 말이죠.

 

제가 스스로에게 하는 한마디가 있습니다. "욜로하다간 골로갈 수 있다."

진정한 승자는 패배나 실패를 두려워 하지 않으며, 오히려 이용한다.

인생의 첫걸음. 자전거 타는방법. 일본의 진주만 습격을 항상 기억하는 미국, 이것의 공통점은 실패를 통해 교훈을 얻고 마침내 이루어 낸다는것입니다. 실패하는 것을 두려워 하지 말고 오히려 이용해서 성공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모두가 행동하기를 두려워 할때, 부자들은 방아쇠를 당기고 보상을 얻게 됩니다.

 

자신에게 먼저 지불하라

저자는 세금을 먼저 내는 사람이 되지 말라고 수없이 얘기 하고 있습니다. 제일 먼저 자신의 소득을 자산에 넣고, 그를 통해 현금흐름을 만들어내고 제일 마지막에 세금 및 나머지를 지불하라고 하고 있습니다. 저자가 지적하는 일반사람들 처럼 저도 항상 월급을 받으면 카드값, 공과금, 자동차세, 보험료 등등 다 빠져나가고 남는돈을 저금하고 있었죠. 

하지만 저자는 그렇게 하면 금융지식을 늘릴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자신에게 먼저 지불하고 나면, 나머지를 어떻게 지불해야할지 금융적 생각을 하게 되고, 그것이 바로 금융지식을 늘릴 수 있는 동기를 만들어준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부자가 되는 10단계

책 제일 마지막 챕터에, 앞에서 이야기한 것들을 다시한번 요약하여 10가지 단계로서 말해주고 있습니다. 요약된 10가지만 가슴에 새기고 실천한다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은 여러분께서 직접 책을 보시고 궁금증을 해결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